Hyun Hong   WORKS. EXHIBITION VIEW. ARCHIVE. EXHIBITION. CV. CONTACT. TEXTS IN KOREAN.

 

 

작가노트 /

모던타임즈 2 / 작가노트.

사디즘 / 작가노트.

모던타임즈 3 / 작가노트.

점과 점들 / 작가노트.

모던타임즈 4 / 작가노트.

키쓰하기 좋은 곳 / 작가노트

포토그라픽 룩 1 / 작가노트.

포토그라픽 룩 2 / 작가노트.

리크스 / 작가노트.

포토그라픽 룩 3 / 작가노트

 

그 외 /

나에게 사진은 어떠한 의미인가.

모던타임즈 1 / 전시서문.

모던타임즈 3 / 전시서문.

로스트 서머 (김진호 작가) 전시서문.

아파트먼트 (김규식 작가 ) 전시서문.

신이 내리다 (김규식 작가) 전시서문.

복제의 즐거움(김규식 작가) 전시서문.

형, 또 다름 형 (이은종 작가) 전시서문.

인상주의와 포토샵.

인상주의 화가 3인의 시선.

노출과 존 시스템.

고종석 글 중에서.

어머니를 기억하며.

먼꿈.

디자인 서울.

내 친구들과 나티.

메릴 스트립과 수애.

조카 은영에게.

창훈형 홈페이지 중에서.

내가 좋아하는 시 한편.

이방인의 방/김용민.

흑백을 묻다/김현호.

모던타임즈 작가 현홍/ 박대용.

작업을 한다은 것은.

텔 미 유어 스토리.

더텍사스프로젝트 전시서문.

봄.

89학번.

책을 읽는다는 것은.

언젠가 닥칠 일.

대학원 수업때 존시스템을 공부했다. 첨엔 무슨 소리인지 하나도 몰랐지만, 지금은 정리가 된다.

나름 도움이 되는 이론이다. 그때 만든 노트다.

 

존 시스템에 대해서

 

결국 존 시스템은 필름의 농도와 페이퍼의 노출 스케일을 일치시키는 것.

존 시스템을 적용하기가 어려운 가장 큰 이유는 뷰 안의 모든 영역을 존 스케일로 변환하여 visualization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.

노출에서 존 3에 해당하는 영역을 임의로 설정할 때  그 영역이 설정되기 이전에 과연 어떤 영역이었을지 정확하게 분석하기가 결코 쉬운 것이 아니다.

이전의 영역을 알아야, 존 3의 영역으로 이동하였을 때의 차이를 존 8으로 만들고 싶은 영역에 적용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. 동시에  뷰안에서의 존 8도 visualization해야 하는 데 그것 또한 존 3 경우와 마찬가지일 것이다.

 

다른 방법으로 접근하고자 한다.

뷰 안의 모든 피사체가 균일한 조명하에 필름 latitude안에 존재한다면 존 시스템은 필요없다.

존 시스템을 적용하고자 한다면 먼저 존 8 영역을 임의로 결정할 것인가 아니면 자연스럽게 FALL 시킬 것인가 결정해야 한다.

 

FALL 시키 경우 존 3영역으로 만든 후 표준 현상(존 시스템에서의)한다.

 

존 8 영역을 임의로 설정하는 경우-  place

차후 존 3로 변환시킬 영역의 노출을 측정한다.

그리고 존 8으로 만들 영역의 노출을 측정한다.

두 영역 간의 노출 차를 계산한다.

 

여기서 주목 할 점은 존 3로 변환시킬 영역이 뷰 안에서 실지로 어떤 영역인지는 확인할 수 없지만 동시에 존 8으로 만들 영역도 또한 실지로 어떤 영역인지는 확인할 수 없다.

그러나, 촬영되기 전의 실지 뷰 안에서의 두 영역의 차이와 필름에 감광된 후의 두 영역의 차이는 동일하다는 것이다.

동일하다는 결론 하에, 예를 들자면

 

x-낮은 존 영역

y-높은 존 영역

x y 차  - 실지 뷰 안에서의 두 영역의 차이

x' y' 차 - 필름에 감광된 후의 두 영역의 차이

X   -    X'

Y   -    Y'

 

X 와 Y 의 노출 차만 알고 있다면 x'는 어차피 존 3로 변환될 것이므로 y'의 값은 <3 + X 와 Y 의 노출 차> 가 될 것이다.

노출차에 의해 y'의 값을 구하고 나면  다시 존 8과의  +- 차이를 구해 현상에서 노말 현상할지 가감 현상을 할 지 결정을 한다.

 

다시 중요한 문제가 생긴다.

작가는 존 3과 8만을 고집할 필요가 없다.

존시스템의 창의적인 적용이 필요하다.

 

즉 작가 마음대로 원하는 부분을 원하는 존으로 대입할 수 있다는 것이다.

 

예를 들면 원하는 블랙부분을 존 4로, 원하는 화이트 부분을 존 7로.

위에서 제시한 등급간의 차를 이용하면 현상시간이 나오게 된다.

 

* 참고

 

>디테일이 있는 블랙과 디테일이 있는 화이트의 이미지 등급 차를 5단게로 보는 것이 적정하다.

>대상이 뷰안에서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면 대상 하나만을 생각해 존시스템을 적용시킬 수 있다.

 

예를 들어 사막의 모래사장을  임의로 존 스케일 중 어느 한곳에 place 시킬 수 있다.